CATL의 EnerOne 배터리 스토리지 시스템, ees AWARD 2022 수상

이강식 승인 2022.05.12 18:31 의견 0

(뮌헨 2022년 5월 12일 PRNewswire=연합뉴스) 이달 10일(현지 시각), CATL의 선구적인 모듈형 야외 액체냉각 LFP BESS EnerOne이 현재 진행 중인 유럽 최대의 에너지 산업 플랫폼 The smarter E Europe에서 ees AWARD를 수상했다. 이번 수상은 신에너지 산업에서 CATL의 혁신 역량과 성과를 전형적으로 보여준다.


CATL은 수명이 긴 전지 기술과 액체냉각 CTP(Cell to pack) 기술을 바탕으로 2020년에 LFP 기반의 EnerOne을 출시했다. EnerOne은 긴 수명, 높은 수준의 통합 및 높은 안전성을 특징으로 한다. 용량이 280Ah인 전지의 방전율은 1C, 사이클 수명은 최대 10,000사이클이다. 통합적인 주파수 변환 액체냉각 시스템은 전지의 온도 차를 3도 이내로 제한하는 데 일조하며, 이는 사용 기간을 늘리는 데에도 기여한다.

EnerOne의 명목 용량은 372.7kWh, 용적은 단 1.69㎡에 불과하다. 이 시스템은 작동 전압 600~1,500V인 인버터에 적합하다. EnerOne은 완제품으로 효율적으로 출하 가능하며, 따라서 현장 설치 비용과 시운전 시간을 대폭 줄일 수 있다.

EnerOne은 주요 부품에 대해 IP66 등급의 보호 수준을 충족하고, 주변 온도 범위 -30~+55도에 적응할 수 있어, 야외 용도에 유연하게 사용할 수 있다. EnerOne은 전지, 모듈 및 랙 차원에서 다양한 주요 테스트를 통과했다. 또한, UL9540A 시험 보고서에 따르면, 화재 진압 시스템의 도움 없이도 화재나 열 전파가 없다고 한다.

심사위원단은 EnerOne에 대해 "훌륭하게 설계되고 잘 만들어진 완전 통합 시스템인 EnerOne은 기후 조건이 열악한 지역에 설치할 수 있는 새로운 장을 열었고, 가치 사슬 간의 통합을 통해 비용을 낮출 수 있는 잠재력을 보였다"고 평가했다.

2021년 말까지 CATL의 EnerOne 솔루션은 25개국 이상에 설치됐고, 11GWh가 넘는 입증된 성적을 기록했다.

The smarter E Europe에서 진행된 중요한 행사인 ees AWARD 시상식에서는 에너지 스토리지 산업의 성공에 핵심적인 역할을 수행한 미래 지향적인 기업의 혁신적인 제품과 프로젝트에 상을 수여한다. 한편, The smarter E Europe은 이달 11~13일에 뮌헨 Messe Munchen에서 ees 유럽 전시회를 진행한다. CATL은 이 전시회의 B1.440번 부스에서 자사의 올-시나리오 에너지 스토리지 솔루션과 첨단 기술을 선보일 예정이다.

CATL은 태양광 및 풍력 발전 에너지 저장, 산업용 기업 에너지 저장, 상업 건물과 데이터센터 에너지 저장, 에너지 저장 충전소, 기지국 예비 전력 공급 및 세대 에너지 저장 등 다양한 부문에서 발전, 송전과 배전, 전력 소비 분야에 널리 적용되는 제품을 출시한다. CATL은 China National Energy, SPIC, China Huadian Corporation, China Three Gorges Group, China Energy Engineering Corporation 등 중국 최고의 에너지 기업을 비롯해 Nextera, Fluence, Wartsila, Tesla 및 Powin 같은 업계의 핵심 국제 기업과도 파트너십을 체결했다.

2021년, CATL은 중국, 미국, 영국, 독일, 호주 등 주요 시장에서 글로벌 에너지 스토리지 배터리 생산 부문의 시장점유율 1위를 기록했다. 에너지 스토리지 시스템의 판매 수익은 전년 대비 601% 증가했다.


출처: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., Limited

 

저작권자 ⓒ 디지털경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